한 교회의 부흥과 한 지역, 한 나라의 부흥에 무엇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까요? 회개 운동라든지, 기도와 말씀, 전도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교회의 부흥, 특히 한 지역에서의 부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요소로 교회 연합과 일치, 목회자들의 연합을 들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17장의 대제사장적 기도에서 교회의 거룩성을 위해 기도하셨을 뿐 아니라 교회의 일치를 위해서도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기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기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니다.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17:15-17)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요17:11)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요17:21)

  왜 교회 연합, 목회자들의 연합과 일치가 부흥의 중요한 요소가 될까요?
부흥은 성령의 역사로 일어나는 것인데, 성령은 거룩한 영이요, 사랑의 영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하나되지 못하고 분열될 때, 거룩한 사랑의 영이 역사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또한 부흥은 한 교회를 넘어 그 지역, 넓게는 한 나라로 확산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합할 때 부흥의 지경이 넓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에 부흥이 한 교회에 머문다면 진정한 부흥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지난 토요일(11/11)에는 몽고메리와 어번오펠라이카 지역의 한인 교회들이 모여서 제6회 로뎀나무 찬양제를 열었습니다. 노래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여러 교회들이 함께 모여서 주님을 찬양하였다는 사실이 중요하고, 함께 모여 찬양할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온 교회를 축복해 주시는 것입니다. 

  오늘 저녁(11/19)에는 Greater Peace Baptist Church에서 어번오펠라이카 지역의 여러 교회들이 함께 모여 Thanksgiving Celebration 예배를 드립니다. 교회와 목회자들이 함께 모여 찬양과 기도, 말씀을 들으며 함께 예배하는 것입니다. 백인교회, 흑인 교회, 한인 교회, 히스패닉 교회 등 다양한 회중이 함께 합니다.     
  예배에서 영어, 스페인어, 한국어가 사용됩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한 마음으로 주 예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할 때, 성삼위 하나님께서 얼마나 기뻐하시겠습니까? 그리스도인들이 한 맘으로 모이고, 서로 사랑하고 축복할 때, 진리의 영, 사랑의 영이신 성령께서 함께 하시고 부흥은 일어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