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중에 눈은 특별한 기관입니다. 몸 전체를 보호하고 인도하기도 하지만 그 기능을 못하면 몸 전체를 위험에 빠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그 시대의 영적 리더들이 영적, 도덕적 타락으로 말미암아 나라가 위태하게 된 것을 “하나님께서 잠들게 하는 영을 그들에게 부어주셔서 그들의 눈이 감기어졌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사29:10)
  나라와 민족의 눈 역할을 해야할 영적 지도자들이 타락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는 불을 보는 것 같이 분명합니다.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러므로 영적 지도자의 영적 분별력은 한 사회, 나라, 공동체의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분별력은 인간의 지혜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영적 분별력을 얻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서는 분별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지도자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것이고, 말씀에 순종하려는 태도입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모세의 후계자로 삼으시고 가나안 정복의 사명을 주시면서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영적 분별력을 위해서는 기도 시간에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려는 귀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께 소원을 올려드리는 것과 동시에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는 수단입니다.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악한 마귀는 사람들의 눈을 흐리게 하고, 귀로 듣지 못하게 하고, 입으로 복음을 말하지 못하도록 은밀하게 역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도자들의 영적 눈과 귀를 막고, 입을 닫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리가 아닌 거짓을 말하게 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를 위해 이렇게 기도하였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인지 …너희로 알기 하시기를 구하노라”(엡1:17-18)
  악하고 음란한 이 시대를 사는 성도는 더욱 깨어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찬송가 366장의 가사처럼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어두운 내 눈 밝히사 진리를 보게 하소서. 막혀진 내 귀 여시사 주님의 귀한 음성을 듣게 하소서. 봉해진 내 입 여시사 복음을 널리 전하게 하소서. 성령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