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어떤 분야의 최고로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 또는 어떤 사람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마 어떤 분들은 천부적 재능이나 아이큐가 높은 것 등을 중요한 요소로 꼽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성공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능이라기 보다는 끈기(grit)라고 합니다.(Angela Duckworth)   
  성공을 위해서 노력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재능에 노력을 더하면 기술(skill)이 되고, 기술에 노력을 더하면 성취(achievement)를 이룰 수 있습니다.(에릭슨)                   
  가장 무서운 사람은 재능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가령, 운동 선수가 날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성실하게 연습에 연습을 거듭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반드시 세계적인 선수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재능이 있어도 게으름을 피운다는지, 연습을 했다 안했다 한다든지, 어떤 어려움이 찾아왔을 때 중간에 포기한다든지 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신앙의 세계도 다르지 않다고 믿습니다. 누가 신앙의 성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까? 누가 사도 바울처럼 하나님께서 귀히 쓰시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은혜를 알고 늘 겸손한 사람, 거룩함을 추구하는 사람일 뿐 아니라 날마다 주를 위해 헌신하고 노력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바울은 신앙을 경주에 비유하길 좋아했습니다. 고전9:24, “운동장에서 다름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다름질하라”
  빌3:12-14,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딤후4:7,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바울은 “맡은 자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전4:2)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충성은 다른 말로 하면 신실성입니다. 성실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일하는 일꾼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 중에 하나가 신실성이라는 것입니다. 
  직장에서 보다 교회에서 성실하기는 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교회에서의 봉사는 모든 일이 의무감이 아닌 자발성에 기초하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 무슨 사역을 맡았든지 성실하게 수행하지 않으면 결코 하나님께 칭찬을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일에 충성함으로써 하나님께 칭찬받는 저와 여러분이 다 되시길 축원합니다.